2017년 09월 10일 주일 낮 예배 설교
거룩한 공회
마 16:13-20(신p27)
김두성목사
우리는 거룩한 공회를 믿습니다. 여기서 공회는 오늘의 교회를 말합니다. 본문은 예수님께서 공생애의 마지막 즈음에 제자들에게 신앙고백을 물으신 내용입니다. 예수님은 올바른 대답을 한 베드로에게 축복하십니다. 축복하며 교회를 세우시는 예수님의 말씀을 살펴봅시다.
1. 교회를 세우는 분은 누구십니까?
사람이 교회를 세우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십니다. 하나님께서는 택하신 백성들을 일꾼으로 부르십니다. 그들을 양육하시고 그들을 통하여 교회를 세우십니다.
2. 교회를 세우는 위치는 어디입니까?
우리의 신앙고백 위에 교회가 세워집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하나님의 아들과 구주로 고백하는 믿음 위에 세워지는 것입니다. 주님의 십자가 보혈의 공로로 죄 씻음을 받은 성도 위에 교회가 세워집니다.
3. 교회의 주인은 누구십니까?
교회의 주인은 인간이 될 수 없습니다. 주님이 말씀하시기를 내 교회라고 하셨습니다. 죄인을 불러내어 구원하신 예수님이 주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주님께 소속된 사람들입니다.
4. 교회를 이기는 다른 권세가 있습니까?
음부의 권세가 교회를 이기지 못합니다. 진리의 모임인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그 어떠한 권세가 이기지 못하도록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든든히 하십니다.
5. 교회는 왜 우리의 신앙생활에 필요합니까?
① 그리스도의 몸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은 부활 승천하시고 나서 자기의 몸인 교회를 통하여 성도들과 관계를 맺고 계십니다. 그래서 예수님을 떠나서는 신앙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② 신앙을 가진 성도들의 어머니이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교회를 통하여 신자들을 영적으로 양육하십니다. 어머니를 떠난 아기는 고아가 됩니다. 우리도 반드시 교회를 중심으로 신앙생활 해야 합니다.
③ 선교의 본부이기 때문입니다.(딤전 2:4, 행 1:8) 하나님은 모든 사람이 구원받기를 바라십니다. 이 사명을 감당할 장소로 교회를 지정하셨습니다. 교회는 기도로 준비하며 선교에 집중해야 합니다.
④ 땅 위의 천국모형이기 때문입니다.(찬송가 208장, 시 84:10)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의 마음에 천국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믿는 우리와 교회를 통해 천국까지 연결되어야 합니다.
우리에게 주신 아름다운 안양중앙교회를 섬기면서 천국의 기쁨을 누리시기 바랍니다. 마지막 구원을 받는 그 날까지 놀라운 주의 은총과 축복 속에 날마다 승리하시기를 주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