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7월 12일 주일 낮 예배 설교
하나님만 의지하는 자의 복
렘 17:5-11(구p1077)
김두성목사
이 시간 우리 모두 하나님을 참으로 기쁘시게 하는 성도가 되기를 원하신다면 세상에 속한 다른 아무것도 의지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만 의지하시길 바랍니다. 하나님만 의지하고 신뢰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기뻐하시고 사랑하시고 축복하십니다.
1. 하나님 위에 다른 것을 의지하는 것은 큰 죄입니다.
여기서“의지한다”는 말은“믿는다”는 말보다 더 강한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보다 세상 것을 더 의지한다는 것은 무서운 죄입니다.
1) 우상숭배의 죄입니다. 입으로는 하나님을 믿는다고 하면서 그 마음으로는 세상 것을 의지하는 것은 무서운 우상숭배입니다.
2) 영적 간음입니다. 성경에 하나님은 남편, 그의 백성은 아내로 비유했고, 신약에서는 그리스도를 신랑, 크리스천들을 신부로 비유
했는데, 주님보다 세상 것을 더 의지하고 사랑하는 것은 영적 간음이라고 했습니다.
3) 불신과 위선입니다. 입으로는 믿는다고 하면서 깊은 마음속에는 다른 것을 의지하는 것은 불신이요, 위선인 것입니다.
4) 하나님을 경멸하는 죄입니다. 믿는다고 하면서 속으로 다른 것을 의지하는 것은 하나님을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여기는 행위입니다.
5) 하나님의 사랑을 차 버리는 행위입니다. 독생자의 고귀한 피로 값 주고 사셨는데 세상 것을 더 의지하는 것은 배신행위이며
하나님의 사랑을 차버리는 죄입니다.
6) 하나님의 사랑에서 떨어지는 죄입니다. 하나님과 사람이 만나는 유일한 교량은 신앙인데, 하나님을 의지하는 참 신앙이 없으면
하나님과 상관없는 사람이 되어 버리는 것입니다.
2. 세상의 것을 의지하지 말라.
전능하신 하나님, 복의 근원이신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고 세상에 속한 다른 것을 의지하는 것이 그렇게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죄이므로 그런 것들을 하나님보다 더 의지해서는 안됩니다.
1) 자기의 명철을 의지하지 말라. 하나님보다 자기의 명철을 의지하는 것은 패배의 원인이 됩니다.
2) 군대를 의지하지 말라. 다윗이 하나님보다 군대를 더 의지하려다가 크게 매를 맞고 혼난 적이 있습니다.
전쟁의 승리와 패배, 국가의 흥망성쇠는 하나님께 달려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더욱 의지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3) 재물을 의지하지 말아야 합니다. 우리는 열심히 돈도 벌고, 저축도 하되 그것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거나, 더 의지하면
하나님 앞에 가증한 것이 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있어도 없는 것같이 여기고, 하나님만 의지해야 합니다.
4) 사람을 의지하지 말라. 하나님은 사람을 하나님보다 더 믿고 의지하는 것을 싫어하십니다. 이 말씀은 사람을 의지하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처럼 믿고 의지하지 말아야 한다는 뜻입니다.
3. 하나님만 의지하는 자의 복입니다.
세상의 그 무엇보다도 하나님만을 믿고 의지하는 사람을 하나님은 기뻐하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본문17:7절에“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 복은 8절에 말씀으로“그는 물가에 심기운 나무가 그 뿌리를 강변에 뻗치고 더위가 올지라도 두려워아니하며 그 잎이 청청하며 가무는 해에도 걱정이 없고 결실이 그치지 아니함 같으리라”고 엄청난 축복을 하셨습니다. 이보다 더 큰 축복은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그 어느 때보다도 환란과 재난이 많은 이 말세에 하나님만 의지하고 의뢰하여 하나님의 보장과 보호를 받는 축복이 있으시길 축원합니다.
abcXYZ, 세종대왕,1234
abcXYZ, 세종대왕,1234